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


홈 > 사업분야 > 주택관리 > 공공임대주택 관리업무 > 공공임대주택 관리 개요

공공임대주택 관리 개요

사업분야

건설임대주택과 매입임대주택 사업분야 구성도 입니다.

공공임대주택 관리 개념

임대업무와 주택관리업무 관리
구분 임대업무 주택관리
임대운영 자산관리(유지보수)
업무
  • 임대조건(임대보증금,임대료) 결정
  • 분양전환가격 결정 및 분양전환
  • 최초 임차인 선정·계약
  • 임대보증금·임대료 등 조정, 고지, 수납
  • 부정입주단속, 체납관리
  • 입주 후 임차인 선정·계약, 입퇴거 관리 등
  • 주거복지업무
  • 커뮤니티 조성
  • 장·단기수선, 하자보수
  • 리모델링 공사시행 (발주,업체선정,감독)
  • 특별수선충당금 적립
  • 관리소 운영
  • 부대·공용시설 관리
  • 일상수선,청소,경비,소독 등
  • 관리비, 사용료 징수
관리호수 주택관리공단(257천호) LH에서 업무수행 주택관리공단(257천호)

공공임대주택 임대관리 공공성

공공임대주택 임대관리 공공성
구분 관리대상 주택의 특성 입주민 특성 정부 임대주택정책 집행기능
내용
  • 공공임대주택은 정부재정 및 기금으로 건설 되므로 소유자가 공공임
  • 공공임대주택의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통한 주거기능의 정상화 책임도 공공에 있음
  • 공공임대주택의 부실관리는 곧 공공부담 및 사회적 비용 증가와 직결됨
  • 저소득층 및 사회적 보호계층이 집단 거주하고 있음
  • 자활, 밀착보호, 생계지원, 공동체 유지 등의 사회복지적 관리 불가피
  • 임대사업 수행의 원활화를 위한 입주자 선정관리, 임대료 조정,징수 및 체납자대책 등 운영관리
  • 임대주택의 공급질서 유지 및 주거빈곤층의 거주 유도를 위하여 입주자 실태 조사 및 부적격 입주자 색출 등 공적 관리기능 수행
  • 정부의 주거복지기능 강화 추세에 대응한 관리현장에서의 주거복지 및 사회복지 서비스의 종합적 운영관리기구 필요

담당부서 : 주거복지실 연락처 : 1670-2727

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?

공공임대주택 관리 개요 만족도 체크 폼

정보

편의성

디자인

Quick Link

TOP(위로 가기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