> 사업분야 > 주택관리 > 공공임대주택 관리업무 > 공공임대주택 관리 개요
공공임대주택 관리 개요
사업분야
공공임대주택 관리 개념
임대업무와 주택관리업무 관리
구분 |
임대업무 |
주택관리 |
임대운영 |
자산관리(유지보수) |
업무 |
- 임대조건(임대보증금,임대료) 결정
- 분양전환가격 결정 및 분양전환
- 최초 임차인 선정·계약
- 임대보증금·임대료 등 조정, 고지, 수납
- 부정입주단속, 체납관리
- 입주 후 임차인 선정·계약, 입퇴거 관리 등
- 주거복지업무
- 커뮤니티 조성
|
- 장·단기수선, 하자보수
- 리모델링 공사시행 (발주,업체선정,감독)
- 특별수선충당금 적립
|
- 관리소 운영
- 부대·공용시설 관리
- 일상수선,청소,경비,소독 등
- 관리비, 사용료 징수
|
관리호수 |
주택관리공단(257천호) |
LH에서 업무수행 |
주택관리공단(257천호) |
공공임대주택 임대관리 공공성
공공임대주택 임대관리 공공성
구분 |
관리대상 주택의 특성 |
입주민 특성 |
정부 임대주택정책 집행기능 |
내용 |
- 공공임대주택은 정부재정 및 기금으로 건설 되므로 소유자가 공공임
- 공공임대주택의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통한 주거기능의 정상화 책임도 공공에 있음
- 공공임대주택의 부실관리는 곧 공공부담 및 사회적 비용 증가와 직결됨
|
- 저소득층 및 사회적 보호계층이 집단 거주하고 있음
- 자활, 밀착보호, 생계지원, 공동체 유지 등의 사회복지적 관리 불가피
|
- 임대사업 수행의 원활화를 위한 입주자 선정관리, 임대료 조정,징수 및 체납자대책 등 운영관리
- 임대주택의 공급질서 유지 및 주거빈곤층의 거주 유도를 위하여 입주자 실태 조사 및 부적격 입주자 색출 등 공적 관리기능 수행
- 정부의 주거복지기능 강화 추세에 대응한 관리현장에서의 주거복지 및 사회복지 서비스의 종합적 운영관리기구 필요
|
담당부서 :
주거복지실
연락처 :
1670-2727
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?